소아청소년관련정신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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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청소년관련정신질환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지능과 무관하게 학업수행(읽기, 쓰기, 또는 계산능력)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장애가 적절히 치료되지 않고 방치되면 이차적으로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아동의 사기가 떨어지고, 자존심 저하, 사회적 기술의 결여 등이 동반되게 됩니다.


종류 및 증상
읽기장애
  • 글자를 구분하지 못하거나, 정확히 발음하지 못함
  • 단어를 바꿔 읽으며, 단어를 생략해서 읽기도 함
  • 읽은 문장 또는 문단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함
  • 읽기장애가 있을 경우 언어치료가 도움이 됨
  • 산술장애
  • 숫자나 부호를 잘못 보거나 빠뜨리게 됨 (수의 방향 혼돈 – 예: 숫자6과 9)
  • 수학적 기호를 잘못 보거나 소수점 등 필요한 내용을 빠뜨리는 실수를 함
  • 문제 해결(계산) 단계를 생략하거나 덧붙임 또는 잘못된 연산법칙 적용
  • 수학적 판단과 추리력 결여로 잘못된 계산임을 인식하지 못함 (예: 10+8=108로 인지함)
  • 수학용어(숫자, 연산기호 등)를 언어로 표현할 수 없으며, 수학적 기호를 읽지 못함.
  • 순서에 따라 계산하기, 사물을 세기, 구구단 외우기를 잘 못하여 계산하는데 어려워함
  • 특수교육을 받으면 지속적인 학업장애, 빈약한 자기개념, 우울증, 학교등교거부 등에 대해 도움이 됨
  • 쓰기장애
  • 쓰기장애 아동들은 자신이 본 어휘 중 반도 제대로 쓰지 못함.
  • 문법, 단어선택, 맞춤법 등의 쓰기에 문제가 나타남.
      - 불필요한 글자 삽입 또는 글자 생략
      - 문장의 문법이 맞지 않음
      - 구두점을 잘못 사용함
      - 문단의 구성이 빈약함.
      - 철자법의 실수가 많음. (예: 소리 나는 대로 적는 것)
      - 글씨를 알아보기 힘들게 쓰는 경우
  • 쓰기장애로 인해 다른 과목의 성적에도 영향을 주기도 함
  • 만성우울장애, 학교 거절증, 무단결석, 주의력 장애, 행동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함
  • 절절한 교육을 위해 특수교육이 필요함
  • 정서장애나 행동장애가 같이 올 때는 신속한 정신과적 치료 및 부모상담 필요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부주의, 충동조절의 어려움, 또는 과행동성이 동등한 발달수준에 있는 또래들에게 보이는 것보다 더 자주, 더 심하게, 더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고 우울증과 품행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등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
    주의력결핍
  • 세부적인 면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 일이나 놀이에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 말을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거나 수행하지 못한다.
  • 과업이나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지속적인 정신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을 피하거나 싫어한다.
  • 학용품, 놀이 및 작업도구 등을 잘 잃어버린다.
  •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약속, 심부름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잘 잊어버린다.
  • 과잉 및 충동적 행동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 교실, 사무실 등, 앉아 있어야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조용히 여가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한다.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다른 사람들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한다.



  • 틱장애
    틱(Tic)이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말합니다. 틱은 아무런 목적 없이 갑작스럽고 빠르고, 반복적으로 비율동적인 움직임(운동틱) 또는 발성(음성틱)이 나타나는 것으로 순간적인 눈 깜박임, 목 경련, 얼굴 찌그림이나 어깨 으쓱임 등으로 나타납니다.


    증상
    뚜렛장애
  • 다양한 운동틱과 1개 또는 그 이상의 음성틱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 두 가지 틱이 반드시 동시에 나타나지는 않음
  • 초기 얼굴과 목에서 점차로 신체하부로 이동하며 틱 나타남
  • 증상 : 눈깜빡임, 머리끄덕이기, 얼굴씰룩거리기, 코 주름잡기, 입술깨물기어깨 들썩거리기, 무릎이나 발흔들기, 특이한 걸음거리 등
  • 음성틱 : ‘음, 음’ 하며 혀를 차거나 말하면서 ‘끙끙’거리거나, ‘악’ ‘윽’ 등의 비명소리를 내거나, 코를 킁킁거리는 소리, 무엇을 빨거나 입맛 다시는 소리 등
  • 발병시기 : 18세 이전 (평균적으로 7세에 가장 흔하게 나타남)
  • 과잉 및 충동적 행동
  • 1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운동틱 또는 음성틱이 적어도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 두 장애가 함께 나타나지는 않음
  • 증상 : 뚜렛장애 증상과 같으나 보다 약한 편으로 사람 눈에 잘 띄지 않음
  • 만성 음성틱은 소리가 크거나 격렬하지 않고 만성 운동틱보다 상당히 드문 편임
  • 뚜렛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함
  • 발병시기 : 초기 소아기에 잘 오며 일생 동안 지속될 수도 있음
  • 일과성 틱장애
  • 1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운동틱 또는 음성틱이 4주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남
  • 연속적으로 12개월 이상 지속되지는 않음
  • 뚜렛장애, 만성 운동성 장애 또는 음성틱 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아야 함
  • 발병시기 : 초기 소아기에 잘 오며 일생 동안 지속될 수도 있음


  •  

    < 그림. 틱의 분류와 대표적인 행동 예 >
    단순 근육틱
    ▶ 단순 근육틱
    하나 혹은 소수의 근육군이 관여합니다.
    눈깜빡거림, 눈알 빠르게 움직이기, 머리흔들기, 코 찡긋하기, 머리뒤로 젓히기
    복합 근육틱
    ▶복합 근육틱
    여러근육이 동시에 수축하고 마치 의도한 행동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냄새 맡는 것처럼 콧구멍 벌렁거리기, 자신을 치는 행동, 갑자기 일어나는 행동
    단순 음성틱
    ▶ 단순 음성틱
    빠르고 의미 없는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가래 뱉는 소리, 킁킁거리는 소리, 기침소리, 쉬 소리, 침뱉는 소리
    복합 음성틱
    ▶ 복합 음성틱
    자신도 모르게 사회적상황에 맞지않는 관계가 없는 단어나 구,절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에고", "웃겼어"



    소아·청소년우울증
    병적인 우울증이 있는 소아, 청소년들은 정상적인 슬픔이나 우울의 범위를 넘어, 여러 가지 증상들 때문에 고통 받게 됩니다. 우울증을 앓는 소아ㆍ청소년들은 우울한 감정 외에, 불안이나 지나친 두려움, 우울한 모습이 없이 짜증스럽거나 언짢아 보이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치료받지 않으면 몇 개월에서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대인관계문제, 직업적인 기능상실(학업부진 등), 무능력,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증상

  • 우울증 증상은 성인에서와 같음
  • 우울한 기분, 흥미나 즐거움 상실, 짜증 등의 과민한 기분
  • 체중감소 또는 체중증가
  • 불면 또는 과다수면
  • 좌불안석 또는 처진 느낌
  • 피로, 무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 주의집중력 저하
  • 죽음에 대한 생각
  • 청소년의 경우 부정적, 반사회적 행동 및 알코올, 약물남용 등 외재화 행동 (적대적 반항장애, 행동장애, 약물남용 등 추가 진단될 수 있음)
  • 우울증상으로 인해 학업성취, 친구 및 가족관계 등 사회적 문제 발생
  • 심할 경우, 환각과 망상 등 정신증적 양상 동반됨
  • 우울환청 : 경멸하는 내용, 죽음 또는 자살과 관련된 내용이 단일 목소리로 머리 밖에서 들리는 경우
  • 우울망상 : 죄책감, 신체질병, 죽음, 허무주의, 처벌, 피해와 관련된 내용

  • 아이가 평상시와 달리 짜증이 많아지고, 자주 울거나, 침울해 하고, 성적이 떨어질 때 대부분의 부모들은 덩달아 아이에게 짜증을 내고 아이를 비난하기 쉽습니다. 어른이 보기에 대수롭지 않은 일이 아이에게는 치명적인 마음의 상처가 될 수가 있으므로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고 아이가 무슨 일로 마음에 상처를 입었는지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이란 컴퓨터 사용 및 인터넷 이용과 관련된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 사회적 고립, 충동조절장애와 약물 남용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
    강박적 집착과 사용
  •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하게 됨
  • 새로운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인터넷 사용을 중단할 수 없음
  •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며 보냄
  • 처음에 의도했던 시간보다 더 오래하게 됨 (밤을 새기도 함)
  • 내성과 금단
  •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시간 인터넷 사용함
  •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자극적인 것을 찾으려 함
  •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초조함
  • 수업 등 다른 활동 중에도 게임소리가 귓에 들리는 것 같음
  • 밤에 잠자리에 들어도 눈이 말똥말똥해지며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하게 됨
  • 잠자리에 누워도 천장이 컴퓨터 화면으로 보임
  • 컴퓨터를 하지 않는 시간에도 자신도 모르게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는 행동을 함
  • 일상생활장애
  • 인터넷 사용을 한번 시작하면 그만두기 어려움
  • 인터넷을 하기 위해 다른 일을 미루거나 포기함
  • 인터넷 사용으로 수면시간 줄음
  •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자주 함
  • 인터넷 사용에 방해를 받으면 몹시 화가 나며 때로는 부모에게 반항하기도 함
  • 인터넷 사용으로 학업성적이 저조하고 학교를 그만두기도 함
  • 친구를 만나지 않고 다른 취미활동에 관심이 없음
  •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고 가족관계 소원해짐
  • 부모에게 불복종하며 심하면 가출을 하기도 함
  • 신체적 증상
  • 일상생활주기 변화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함)
  • 만성피로감, 눈의 피로, 시력저하, 근골격계 장애
  •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영양실조
  • 운동부족과 과식으로 인한 체중 증가
  • 혈압상승, 심장마비, 돌연사 등을 초래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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